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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淸淨道論-1) 解題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946 작성일 2016.04.08
내용

淸淨道論解題

 

1. 북방불교와 남방불교

북방불교: 대승 불교 (설일체유부 제외)

남방불교: 상좌부 불교 - 부처님의 직계 제자를 위시한 장로(큰스님)들이 전승해온 가르침

* 남방불교의 특징

: 상좌부불교는 아비담마 불교이다.

아비담마(법에 대해서)수승한 법, 특별한 법이라 불렀다.

출가자들은 법을 배우고 연구하고, 그것을 내 삶에 적용시켜 도를 닦고 그래서 무상, , 무아의 법의 실상을 꿰뚫고 통찰하여 부처님이 보이신 해탈 열반을 실현하기 위해서 일생을 다 바쳤다.

 

2. 상좌부불교에서 차지하는 청정도론의 위치와 성격

- 상좌부불교의 가장 중요한 준거가 되는 책으로 붓다고사가 5세기에 편찬한 4부 니까야, 곧 경장에 대한 주석서이다. (주석서이지만 부처님의 직접적인 가르침이 논의의 중심임)

* 4부 니까야(경전의 모음)(1) 디가 니까야(=장부, =장아함경): 교리의 설명, 설화, 도덕적인 규범을 담은 긴 경전(2) 맛지마 니까야(=중부, =중아함경): 불교의 거의 모든 면을 다루며 근본교의와 윤리적 설명, 설화와 명상 등을 담은 중간 길이의 경전 (3) 상윳따 니까야(=상응부, =잡아함경): 주제별로 56개를 추려 모은 것(4) 앙굿따라 니까야(=증지부, =증일아함경): 11개의 주제어를 숫자를 늘려가면서 정리그 외 쿳다까 니까야(=소부)는 담마빠다(법구경), 숫타니파타 등이 있다.

- 청정도론은 부처님의 직설이라고 자부하며 남방 상좌부에서 전승되는 경, , 론 삼장에 대한 모든 논의의 핵심에 있고 모든 해설의 기본 토대가 되고 있다.

*‘남방불교의 삼장주석서복주서로 발전해옴.

*청정도론』⇔주석서, Pm복주서(청정도론의 주석서)

 

3. 책의 제목

- 청정도론의 정의

여기서 청정이란 모든 더러움이 없어진 지극히 청정한 열반이라고 알아야 한다. 그 청정에 [이르는] 도가 청정도이다. 란 체득하는 수단을 뜻한다.”

- 청정도의 의미: , (삼매), (통찰지)를 통해 열반이라는 지극한 청정을 얻는 수단인 도(방법)이다.

마치 사람이 땅위에 굳게 서서 날카롭게 날을 세운 칼을 잡고 큰 대나무 덤불을 자르는 것처럼, 의 땅 위에 굳게 서서, 삼매의 돌 위에서 날카롭게 날을 세운 위빳사나 통찰지의 칼을, 정진의 힘으로 노력한 깨어있는 통찰지의 손으로써 잡은 뒤, 자기의 상속에서 자란 갈애의 그물을 모두 풀고 자르고 부수어버릴 것이다. 그는 의 순간에 엉킴을 푼다고 한다. 그는 의 순간에 엉킴을 푼 자가 되어 신을 포함한 세상에서 최상의 공양을 받을만한 자가 된다.”

 

청정의 의미 : 7청정

계청정

마음청정

견청정

의심을 제거함에 의한 청정

도와 도아님에 대한 청정

도닦음에 대한 청정

지견청정

세간의 도

출세간의 도

 

순수 위빳사나의 길

 

4. 수행적 측면에서 본 청정도론의 중요성

- 청정도론은 상좌부불교의 아비담마를 계, , 혜의 주제로 철저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계청정과 마음청정이라는 두 가지 청정을 바탕으로 나머지 5청정으로 표현되는 위빳사나의 실참실수를 통해서 도와 과와 열반을 증득하는 실제수행으로 종결짓고 있기 때문에 아비담마와 위빳사나를 이어주는 수행지침서이다.

(계는 어떻게 지녀야 하며 삼매는 어떻게 닦아야 하며 통찰지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닦고 개발해야 하는가 하는 실제적인 측면의 중요한 요점들을 하나하나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실제수행에 중요한 지침서 역할을 한다.)

 

5. 상좌부불교의 발전

1. 빠알리 경장: 부처님의 원음을 간직하고 있는 전적들이다. 여기에는 4부 니까야, 숫따니빠 , 법구경, 장로게, 장로니게, 여시어경, 자설경등이 있다.

2. 논장: 부처님 가르침에 대한 아주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체계이며 경장의 가르침에 대한 보 충적인 논의를 모아놓은 것이다. 논장의 목적은 법체계화로 법이란 나(오온)를 비롯한 무수한 사건들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들을 계열화한 것이다. 특히 정신을 구성하는 법 들인 마음과 마음부수들의 특징과 역할들을 밝혀내고 규명하며 그 상호관계를 설명하 는 것이다. 이 외 외도의 가르침과 다른 부파들의 주장으로부터 그들의 가르침을 효 과적으로 보호하려는 목적도 있다.

3. 주석서: 싱할리어로 된 자료들을 모아서 붓다고사가 그것을 빠알리로 편집하고 번역하여 완성한 것이다. 경장에 대한 주석서이지만 논장, 즉 아비담마의 제법에 대한 분석적 인 방법론을 빌어 설명하고 있다.

비유하자면 경장은 발견한 귀중한 보물에 대한 묘사를 제공하고, 논장은 그것에 대한 지도를 만들고 있지만, 주석서에서는 발견도 강조하지 않고, 지도를 만드는 것도 강조하지 않는다. 주석서의 입장은 이들을 정착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메워서 불교의 총체적인 틀을 만드는 것이다. 청정도론은 이러한 주석서들의 근본이 되는 책이다.

 

4. 주석서의 서술 방법론

(1) 법을 정확하게 분류하고 설명하기 위해 고유성질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이 고유성질을 가진 것을 이라고 한다. 또한 법 아닌 모든 것은 개념으로 분류하고 있다. 위빳사나란 바로 이 개념을 해체해서 법을 보는 것으로 법의 고유성질과 보편적 성질인 무상, , 무아를 보는 실수행이다.

 

(2) 사마야(사건, 경우, , 시간)로 나타나던 법의 개념을 이제 카나(찰나, 순간)으로 정착시켜 표현한다. 이는 주석서가 법의 고유성질이란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법을 존재론적으로 잘못 이해할 문제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법의 찰나생, 찰나멸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보여진다. 찰나는 법이 일어나고 머물고 사라지면서 존속하는 최소단위인데, 이것은 찰나가 어떤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인 흐름 그 자체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법은 찰나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이것이 위빳사나의 대상이다.

   

(3) 주석서에서는 이런 법의 찰나성을 더욱 깊게 규명하여 물질과 정신이 머무는 순간을 다르게 이해한다. 물질이 머무는 순간에 마음은 16번 일어나고 멸하는 것으로 인식과정의 체계를 세운다. , 물질적인 대상을 알기 위해서는 16번 혹은 17번의 마음이 일어나고 멸한다고 본다. 이런 매 찰나 마음의 작용을 바탕으로 유익한 업을 짓거나 해로운 업을 짓는 일곱 번의 속행(자와나)의 과정이 진행되면서 매순간 마음들과 업과의 관계가 설정되고 있다. 이런 과정에는 과보로 나타나는 마음과 작용만 하는 마음이 항상 개재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북방 아비달마에는 나타나지 않는 상좌부 주석서에만 전승되는 고유한 가르침이다.

 

(4) 마노()가 일어나는 물질적인 토대로 심장 토대를 명시하고, 물질을 구성하는 순수한 8원소(깔라파)의 개념이 등장한다. 18가지 구체적인 물질은 항상 깔라파로 존재하는데, 지수화풍 색(형상) 냄새 맛 자양분이라는 8가지 물질의 최소단위가 항상 결합되어서 존재하며 이것을 순수한 8원소라고 한다.

구체적인 물질 18가지

근본물질(사대요소)

1. 땅의 요소 2. 물의 요소3. 불의 요소 4. 바람의 요소

감성의 물질

5. 6. 7. 8. 9.

대상의 물질

10. 11. 소리 12. 냄새 13.

성의 물질

14. 여성 물질 15. 남성 물질

심장의 물질

16. 심장토대

생명의 물질

17. 생명기능

음식의 물질

18. 영양소

추상적인 물질 10가지

19. 허공의 요소 20. 몸의 암시 21. 말의 암시 22. 물질의 가벼움 23. 물질의 부드러움 24. 물질의 적합함 25. 생성 26. 상속 27. 쇠퇴 28. 무상함

 

깔라파: 물질을 구성하는 물질요소들의 묶음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남방불교 아비담마에서는 모든 물질은 28가지 물질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또한 불교의 세계관에서 물질은 계속 변형되고, 조건에 의해 일어났다 사라진다. 그런데 물질이 일어날 때 28가지 물질요소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중 몇 가지가 한 다발로 묶여서 한꺼번에 일어난다. 이 묶음을 깔라빠라고 하는 것이다. 물질은 깔라빠 단위로 존재하며 하나의 깔라빠에서는 그 안의 물질요소들을 따로따로 떼어 놓을 수 없다

: 우리는 매 찰나의 법들이 만들어내는 무수한 표면효과에 지나지 않는 개념들을 실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그것을 혹은 내 것이라고 집착한다. 아비담마의 목적은 이런 개념들을 해체하고 분석하고 분리해서 법들의 찰나적인 존재의 실상을 꿰뚫어 직접 확인해서 모든 취착에서 벗어나고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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